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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위기, 규범의 정치경제학, 경제 기후, 경제 이야기

경제

by 경제학자 양나희 2025. 5. 4.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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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글로벌 경제 무역은 물자 교환의 문제를 넘어서 이제 탄소 배출권, 생태계 보전, 기후 정의라는 이름의 새로운 질서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단순한 환경의 위기를 넘어서, 글로벌 생산·소비 체계의 지속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묻는 질문입니다. 그리고 이 질문은 필연적으로 세계 경제 무역의 구조와 그 규범을 흔듭니다.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기존의 국제 무역 규범은 탄소를 가격화하지 않았고, 오염과 환경 파괴는 외부효과로 방치되어 왔습니다. 값싼 노동력과 낮은 환경 규제가 결합된 생산 경제 구조는, 선진국의 소비를 가능케 한 동시에, 개발도상국에 환경 비용을 전가하는 방식으로 작동해왔습니다. 이제 세계는 그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불균형은 더 이상 통화나 경상수지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 자체의 기후 균형을 위협하는 생태적 한계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기후가 경제를 흔들 것이라는 예상은 없었다
기후가 경제를 흔들 것이라는 예상은 없었다

경제 기후 위기

유럽연합이 선도적으로 도입한 탄소국경조정세는 이러한 새로운 규범의 실험입니다. 수입 상품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자국의 탄소세 수준에 맞춰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이 조치는 관세 정책의 대표적인 글로벌 규범의 리셋입니다.

이제 경제 무역의 공정성은 가격의 문제로 따질수가 없습니다. 탄소배출의 투명성, 감축 노력, 그리고 생태적 책임감이 새로운 공정성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쟁점은 누가 얼마나 배출했고, 누가 얼마나 감축했는가?, 그리고 그 비용을 누가 어떻게 분담할 것인가? 이것은 곧 경제적 계산과 도덕적 책임의 교차점이며, 기존 GATT 체제의 비차별 원칙과 충돌할 소지도 큽니다.

 

개발도상국, 특히 인도와 아프리카 국가들은 이 변화에 대해 목소리를 높입니다. "기후위기의 책임은 산업화를 먼저 시작한 선진국에 있다." , "그 부담을 후발국에게 동일하게 부담을 주는 것은 또 하나의 경제적 식민주의다." 실제로 1인당 탄소배출량 기준으로 보면, 많은 선진국은 여전히 세계 평균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탄소국경세는 정의로운가, 아니면 새로운 형태의 보호무역인가? 이 딜레마는 형식적 평등과 실질적 정의의 경계에서 고민을 요구합니다. 개도국이 기술력이나 자본이 부족해 탄소 저감이 어려운 상황에서, 동일한 탄소세 적용은 그 자체로 불균형의 심화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무역규범은 단지 탄소를 기준으로 벌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감축 역량에 따른 차등 적용, 기술 이전, 녹색 자금 조달의 국제 협력 메커니즘이 함께 작동해야 비로소 공정한 질서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규범의 정치경제학

중요한 사실은 규범은 중립적이지 않다는것 입니다. 무역 규범 역시 시대마다 패권국의 이해, 기술의 우위, 도덕적 서사의 힘에 따라 형성되어 왔습니다. 과거 자유무역이 문명화된 국가의 의무처럼 여겨졌던 시대처럼, 이제 탄소 감축이 진보적이고 윤리적인 세계 시민의 책무로 포장되고 있습니다. "이 규범은 누구에 의해, 누구를 위해 설계되었는가?", "어떤 국가들이 그것을 실천할 능력을 갖췄으며, 누가 배제되고 있는가?" 국제무역의 새로운 규범은 단지 시장을 통제하려는 시도가 아닙니다. 그것은 새로운 글로벌 권력의 분배 구조를 설계하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이 구조는 경제적, 환경적, 정치적 권력의 삼중 축을 재편하게 될 것입니다.

경제 기후 위기의 시대

우리는 지금 단 하나의 질문 앞에 서 있습니다. “기후위기의 시대, 어떤 무역 질서가 정의로운가?” 기축통화의 책임, 경상수지의 조정, 자본흐름의 규율이 글로벌 불균형의 해소를 위한 경제적 장치였다면, 이제 탄소 기준 무역규범은 생태적 균형을 위한 정치경제적 메커니즘입니다. 이 메커니즘은 세계 각국의 산업 전략, 에너지 전환 로드맵, 그리고 무역의 이해관계에 직접적으로 개입합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이 새로운 규범은 그만큼 섬세해야 하고, 무엇보다 윤리적 정당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이익의 계계산과 미래의 책임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탄소국경세가 불공정한 보호무역으로 오용되지 않도록, 탄소 감축을 위한 공공재적 투자의 확대와 기후 취약국에 대한 형평성 있는 지원체계가 필수적입니다.

마치며

예를 들어보면 기술적 여력이 부족한 국가에는 녹색 인프라 투자에 대한 이자 없는 국제 개발금융이 지원되어야 하며, 재생에너지 기술 이전은 더 이상 시장 경쟁력의 이름으로 독점되어서는 안 됩니다.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은 글로벌 공공재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기후기금이나 기후투자기금 같은 다자협력체는 정치적 의지를 제도화하는 장치로 진화해야 합니다. 단지 지원이 아니라, 공동의 책무와 투명한 평가 메커니즘을 갖춘, 책임 있는 기후 파트너십으로 거듭나야 하는 것입니다. 무역 규범의 재설계는 더 이상 가격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그것은 곧 지속 가능한 세계질서의 윤리적 설계도입니다. 그리고 이 윤리는 단지 추상적 도덕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현실적 조건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경제는 더 이상 자국의 이익만으로 지속될 수 없습니다. 전지구적 가치사슬은 상호의존적이며, 하나의 국가가 탄소 감축을 미루는 것만으로도 전체 체계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는 시대입니다. 경제는 언제나 물질적 교환 이상의 것, 즉 가치의 반영입니다.

 

이제 그 가치는 단지 이윤이 아니라, 생존과 연대, 책임과 희생의 균형 위에서 다시 쓰여야 합니다. 이전 세기의 국제경제는 시장 논리와 자유무역의 이데올로기로 질서를 세웠지만, 다가오는 세기는 아마 이렇게 기억될지도 모릅니다.

탄소의 무게로 정의가 측정되던 시기”, 그리고 생태적 책임이 새로운 경제의 기축이 된 시대”.

그렇습니다. 기후위기 앞에서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경제란, 지구라는 단일 시장에서 함께 숨 쉬며 공존하는 경제적 시민의 연대 시스템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연대는, 무역의 이름으로 다시 한 번 세계질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이자 의무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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